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Java
- Ant
- 행복이
- WebService
- Eclipse
- 육아
- 판매
- WebLogic
- 중고
- Programing
- Programming
- 미국드라마
- 독서
- Vista
- php
- db
- Java5
- 요리
- 효민이
- Mac
- OS
- PSP
- 이승철
- Linux
- 부동산
- ThinkFree
- spring3.0
- Swing
- Spring
- 책
Archives
- Today
- Total
Bitaholic
스크립트 본문
①소프트웨어에 실행시키는 처리 절차를 문자(텍스트)로 기술한 것. 일종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이나 유틸리티의 규칙과 구문(syntax)을 사용하여 표현된 명령어들과 루프(loop), 이프-덴(IF/THEN) 등 단순한 제어 구조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응용 프로그램이나 운영 체계(OS)상에서 최종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절차를 조합한 일련의 처리를 자동화하기 위해 이용한다.
②섕크(R.C. Shank) 등이 개발한 개념 의존 관계 표현(conceptual dependancy expression)을 기초로 하는 일종의 기억 구조. 인간이 일상적으로 행하고 있는 정형화된 행동을 사상(事象)의 연쇄라는 형식으로 프레임과 비슷하게 표현한 것이다. 프레임이 어떤 개념의 속성을 정적으로 기술하는 데이터 구조인 데 비해, 스크립트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상 예로서 기술하는 점이 다르다. 실제로 인간은 많은 스크립트를 알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스크립트를 상기하여 사상 예의 문맥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쇼핑의 스크립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상점에 들어간다. ㉡물건을 손으로 집는다. ㉢물건에 대한 소유권이 상점에서 그에게로 이전된다. ㉣돈에 대한 소유권이 그로부터 상점으로 이전된다. ㉤그가 상점을 떠난다.
②섕크(R.C. Shank) 등이 개발한 개념 의존 관계 표현(conceptual dependancy expression)을 기초로 하는 일종의 기억 구조. 인간이 일상적으로 행하고 있는 정형화된 행동을 사상(事象)의 연쇄라는 형식으로 프레임과 비슷하게 표현한 것이다. 프레임이 어떤 개념의 속성을 정적으로 기술하는 데이터 구조인 데 비해, 스크립트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상 예로서 기술하는 점이 다르다. 실제로 인간은 많은 스크립트를 알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스크립트를 상기하여 사상 예의 문맥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쇼핑의 스크립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상점에 들어간다. ㉡물건을 손으로 집는다. ㉢물건에 대한 소유권이 상점에서 그에게로 이전된다. ㉣돈에 대한 소유권이 그로부터 상점으로 이전된다. ㉤그가 상점을 떠난다.
Comments